주식회사 원더하이브 | 핑거트립 | 대표 강윤석, 이상원

 

 기업인터뷰 3. 주식회사 원더하이브 | 핑거트립 | 대표 강윤석, 이상원

 

스마트폰 쉐어링 플랫폼 핑거트립

 

아자~ 한국 투어, 시간이 남는데 뭐하지….’

호텔 프론트에 문의하면 좋은 정보 있겠지!

.

.

여기 휴대폰으로 렌트 드리께요. 검색하시고 마음에 드는 것 해보세요~”

(핑거트립 페이지 뷰)

휴대폰은 여행기간 동안 무료로 이용가능 합니다.

 

휴대폰이 무료라고요?!

, 핑거트립 전용 휴대폰을 투숙하시는 호텔에서 렌트 하시면 여행기간 동안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무슨 말인가, 여행객 전용 무료 휴대폰이라니! 

스마트관광을 활용한 콘텐츠와 솔루션분야의 스타트업기업 주식회사 원더하이브의 강윤석, 이상원 대표를 만났습니다.

 

 

 

  Q. 기업투자 지원을 위한 응답하라 스타트업  편집장 장은실입니다. 반갑습니다.

,: 네 반갑습니다. 저희는 주식회사 원더하이브공동대표 강윤석, 이상원입니다.

 

    Q. 스마트폰이 무료라니 어떻게 하는 것입니까?

: 하하, 스마트폰은 무료가 아닙니다. 저희가 스마트폰 비용을 내거든요.
다만 한국에 여행오신 분들이 저희와 제휴되어 있는 호텔에서 저희가 제공하는 휴대폰을 렌트를 하여 이용할 경우 무료로 이용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Q. 아 그럼 제 친구가 해외에서 여행 왔을 때, 핑거트립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에 숙박을 하고, 휴대폰을 렌트하여 이용하면 국내에서 통신비용을 내지 않고 휴대폰을 이용할 수 있다는 거군요?

: , 맞습니다. 저희와 제휴 되어 있는 호텔에서는 호텔이용 고객께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어서 좋고, 고객은 무료로 휴대폰을 이용해서 좋고, 저희는 고객을 찾아 헤매지 않아서 좋은 13피 전략의 스마트폰 쉐어링 서비스입니다.  

 

     Q 그럼 기업에서 이윤은 어디에서 나나요? 이용하는 고객만 좋은 서비스 아닌가요? 휴대폰 비용은 원더하이브에서

        제공한다면서요.

: 예리하신데요! 사실 저희는 10년이상 광고회사에서 근무를 한 광고쟁이 입니다. 그러다 보니 광고시장의 생태계를 모바일 시장으로 옮겨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오랜 친구인 강대표와 이야기를 하다가 여행하면서 느꼈던 불편한 점을 개선해보자는 데 뜻을 같이해 저희가 가장 잘 아는 광고와 여행을 접목한 서비스를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저희 수익은 광고라는 것이죠.

 

    Q 렌트하는 스마트폰에 광고가 있나요? 광고는 이용자들이 귀찮아 할텐데요?

: 광고는 귀찮지만, 필요한 정보는 좋아하는 법이죠.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플랫폼 서비스 입니다. 스마트폰은 저희 플랫폼 서비스를 위한 하드웨어인 셈이죠.
여행을 하다 보면, 현지의 정보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왕왕 있는데, 현지의 친구나 지인이 없는 경우 불편함을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런데 현지 전용 스마트폰이 있다면 어떻겠어요? 그래서 스마트폰 전용 관광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생각했습니다.

(스마트폰 보여주며)

: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하죠. 저희 핑거트립 서비스 폰에는 국내의 관광정보를 보기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전화, 인터넷의 이용은 기본이고, 지하철, 지역정보, 식당, 쇼핑, 공연, 컨벤션, 지역 관광정보까지 한번에 검색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원하면 바로 예약, 구매도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Q 와우~ 굉장하네요! 이거라면 남는 시간에도 혼자서 잘 돌아다닐 수 있겠어요! 쇼핑도 가능하네요?

: ! 쇼핑도 가능합니다. 사실 이것이 핵심인데, 해외관광은 면세점 쇼핑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도 많잖아요. 면세점 쇼핑을 위해 일찍 관광을 끝내거나, 관광하다가 쇼핑시간을 못 맞추는 경우도 많은데요, 몸소 이런 불편함을 경험하고 보니 관광정보와 함께 남는 시간에 쇼핑도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서비스에서 면세점 쇼핑도 가능한 이유입니다.

 

Q. 그런데 여행객들이 휴대폰 렌트를 필요로 할까요?

: 여행을 할 때 준비를 한다고 하지만, 막상 현지에 가면 예상하지 못하는 사소한 문제들을 마주하기 마련입니다. 특히나 자유롭게 여행하시는 분들은 오늘은 어디를 가지, 무얼 먹을까, 이 근처는 어떻게 여행하는 것이 덜 힘들까, 지하철은, 버스는 몇 시까지 다니지 등 사소한 질문들이 끊임없이 발생하는데요. 과거 관광책자를 의지해서 여행할 때는 관광책자가 목숨이었는데, 지금은 그 역할을 휴대폰이 대신하고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휴대폰을 잃어버리게 되면 여행이 암담해 지기 마련입니다. 또 휴대폰이 있다고 해서 현지정보를 찾는 것이 또 그렇게 녹녹한 일이 아닙니다.

 

: 저희 스마트폰 쉐어링 서비스는 이런 불편함을 해결해 보고자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4G LTE통신 환경이 잘되어 있어 스마트폰 보급률이 83%나 됩니다. 하지만 중국이나 미국의 경우 2G피쳐폰을 사용하는 이용자들도 상당히 많고, 실제로 스마트폰 보급률도 30~40%입니다. 실제로 호텔로비에 앉아 있는 외국인 관광객이 적지 않은 시간을 관광정보를 찾는데 소비하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관광인쇄물들도 많았지만, 국내에는 스마트폰 이용이 늘어나면서 관광지가 아니면 호텔 등에서는 관광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Q. 그렇네요. 저도 해외에서 친구가 오면 어디 데리고 가지하며 정보를 찾을 때, 한국인 임에도 관광정보 찾기가 쉽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런데 호텔에서는 고객서비스 차원이라지만, 굳이 렌트서비스를 대행해줄 필요가 없지 않나요?

: 그 부분에 저희도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호텔 담당자들과 직접 이야기하여 서비스를 추가한 부분이 스마트폰으로 객실 체크인, 체크아웃, 모닝콜 등 호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Q. 관광객의 사용 편의성을 고려한 핑거트립 전용 인터페이스를 플랫폼으로 서비스 하는 것이군 요. 관광객 전용 서비스인 만큼 서비스 제공자 측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도 많은 것 같네요. 

: 그렇습니다. 관광객 전용 스마트폰 인만큼 휴대폰에서 필요 없는 기능은 안보이게 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관광객의 행동에 따른 위치기반 서비스를 통해 더 정확한 위치 추적 정보도 얻을 수 있으며 당연히 데이터 분석도 가능합니다. 이 정보는 추후 관광 현황 분석을 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정보로 제공될 것입니다. 또한 잠금 화면을 통해 지역 테마 관광 콘텐츠를 소개하거나 면세점 등의 쇼핑정보를 제공합니다.

 

Q. 얼마나 많은 호텔을 서비스 지점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는지가 중요하겠네요. 현재 서비스 가능한 곳은 어떻게 되나요?  

: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호텔을 시작으로 서울에 30개 이상의 제휴 호텔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1객실 1렌트라고 보시면 상시 1,000명 이상의 고객을 확보할 계획인데요, 국내 여러 개의 지점을 보유한 JW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를 시작으로 신신호텔이 계약진행 중이며, 올해까지 10곳의 제휴호텔 확대 될 예정입니다.

 

Q. 국내 최고급 호텔인 JW 메리어트! 라니 어떻게 섭외하신 거에요?  

: 직접 찾아갔죠. JW 메리어트뿐 아니라 많은 호텔을 직접 찾아가고 담당자 만나고, 거절당하고 다시 찾아가기를 정말 수 차례 했습니다. 가장 어려웠고 힘든 점 중에 하나였어요. JW메리어트는 정말 운이 좋게 담당자님이 저희 서비스를 이해하고 또 미래지향적인 서비스를 아는 깨어 있는 분이셔서 가능했습니다.

: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곳이 별로 없어서 정말 하나하나 직접 몸으로 부딪히며 개척하고 있습니다. (웃음) 혹시 저희 서비스를 제공할 만한 호텔을 소개시켜주실 수 있으시면 도움 환영입니다!!

 

Q. . 그러께요. 서비스 개발하고, 테스트 운영하고, 플랫폼에 들어갈 제휴 업체들도 어느 정도 채워져 있고, 서비스 거점 호텔까지 준비까지 준비시간이 정말 많이 걸렸을 것 같네요. 창업은 언제 하신 거에요?

: 사실 저희가 아이디어를 내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한지 이제 8개월이에요. 그래서 아는게 하나도 없이 창업을 했어요. 지난 201511월까지 직장인이었고, 아이디어가 나오면서 바로 하자!’ 이렇게 했거든요.

: 저희가 뭘 몰라서 어려움도 많았지만, 그래서 서로에게 더 집중할 수 있어서 이렇게 빨리 서비스를 런칭 할 수 있게 된 것도 같습니다. 스타트업계에서는 린스타트업이라고 불러주시더라구요. (웃음)

 

Q 정말 린스타트업이네요. 이제 서비스 하는 일만 남았는데, 언제쯤 서비스가 시작되나요?

: 이번 8월에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부족한 것 많지만, 많은 것을 준비했고, 또 시장의 반응을 보고 더 성장시켜 나가려고 합니다.

 

Q. 마지막으로 저희 골든큐브 독자분들께 한마디 해주세요.

: 호텔을 서비스 거점으로 생각하고 직접 현장에서 사람들을 만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이 저희 서비스 방식에 대한 이해였습니다. 광고시장의 운용방식을 모바일 플랫폼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광고 매체에 적용한 것인데, 대부분의 분들이 이런 방식을 본 적이 없기에 이 사업이 과연 될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표현하셨습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세요. 지하철에 LED패널이 있는 무료 전화기가 설치되고 광고를 보고 통화를 하는 방식의 광고매체, 버스에 타면 실내에 설치된 광고 모니터를 우리는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저희 핑거트립도 같은 맥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넘쳐나는 광고 방식과 광고 매체들 속에서 현대에 가장 적합한 방식의 모바일 플랫폼을 이용하여, 불측정다수에게 노출되는 광고가 아니라 여행객이라는 필요를 절실히 가지고 있는 특정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입니다.

모바일로 광고매체를 옮겨오면서 국정이 없는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국내 서비스가 안정적이 되면, 해외 거점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회사로 성장할 것입니다. 지겨봐 주시고 많은 지지도 부탁 드립니다.

 

 

Post-Interview 인터뷰 요약

Q1. 본인 아이템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라면? (기술완성도/자립도/차별성)

새로운 방식의 광고매체입니다. 저희의 기술은 어려운 것이 없지만, 사업모델의 정교함은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이 찾아오는 서비스, 한번 인용한 고객이 다음 고객에게 추천하는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Q2. 시장전망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저희는 단순히 광고시장이 아닌 관광, 쇼핑, 숙박, 통신 시장과 깊이 연계되어 있습니다. 관광시장, 모바일 쇼핑시장, 통신시장의 변화가 모두 핑거트립의 시장을 평가하는 기준이 될 것이고, 그 움직임 속에 새로운 시장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Q3. 어떤 전략으로 시장을 공략할 것인가? (경쟁상황/법규/시장점유/마케팅 등)

핑거트립은 고급형 서비스로 호텔을 1차 거점으로 하고 있습니다. 언론에 노출되는 마케팅 효과를 기대한 점도 큰 이유입니다. 다음으로 호텔보다 많은 일반인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텔 등과 배낭여행객 전용 숙박업을 하는 곳을 2차 거점으로 2017년 상반기 1,000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3단계로 저희 휴대폰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이용할 수 있도록 런처 App서비스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Q4. 기업의 지속가능성 (생산역량/판매처/자금조달 등)

저희 서비스가 제공되는 동안, 서비스 진화가 당연히 수반될 것이고, 위치기반서비스, 안전서비스, O2O서비스로 확대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단말기 기반의 서비스 이기대문에 통신사와 단말기 보급에 대한 논의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희 사업모델을 따라 하는 후속기업이 있겠지만, 핑거트립 서비스는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저희 원더하이브와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그리고 서비스에 론칭되는 컨텐츠 유통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무엇보다도 플랫폼 안에서 제공되는 제휴기업의 서비스를 저희와 같은 수준으로 준비하기에는 상당기간 저희 독점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Q 5. 자사의 강점소개 (관리능력/팀웍/고객 확보 등)

저희 원더하이브는 최초 2명의 공동대표로 시작하여, 현재 개발자와 CFO가 충원되어 4명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 발굴 후 프로토 타입이 나오기까지 2달이 소요되었습니다. 또한 이후 서비스 제휴, 통신제휴, 거점발굴까지 4달이 소요되었습니다. 저희도 놀랍지만, 스타트업계 분들이 린스타트업이라고 놀랄 만큼 저희는 빠른 실행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에 대한 이해와 소비자와 디멘드 사이드의 높은 이해도가 저희의 큰 강점이라고 생각됩니다.

 


 

 

Editor’s Comments

 

놀라운 발견이다. 새로운 사업아이템을 발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 중에서도 원더하이브는 가장 어려운 새로운 유통시장을 개발하려고 하고 있다.

 

디멘드 사이드의 필요를 채우는 것은 사이업아이템 발굴의 시작이며, 또 해결방안을 찾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다. 대부분의 사업 아이템이 고객의 불편한 점을 개선하였기에 소비시장에서 고객에게 선택 받는 영광을 갖는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공급자의 만족은 이윤이라는 대가 외에는 크게 고려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핑거트립이라는 원더하이브의 플랫폼 서비스는 이러한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관광시장, 숙박업시장, 통신시장에서 고객을 여전히 핑거트립의 고객으로 두고 있으며, 고객만족이라는 결과를 갖는다. 이 시장의 공급자인 숙박업주, 통신사업자는 공급자의 입장이지만, 흔쾌히 이 서비스에 참여할 만큼 자신들의 필요한 부분을 핑커트립이라는 서비스가 제공한다는 점이다. 그 결과 새로운 방식의 유통구조가 형성되고 이것은, 디멘드 사이드의 만족과 함께 공급자의 만족까지 꾀했다는 점에서 큰 경쟁력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버스 옆면에 붙는 버스 광고는 당연했지만, 사람들의 시선이 가장 많이 가는 버스 뒷면의 광고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금기처럼 여겨졌던 시절이 있지만, 불과 1~2년 새에 버스 뒷면광고가 높은 가격으로 팔리고 있다. 핑거트립의 서비스는 이보다 더 큰 파급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해 본다.

 

경영주 역량

(기술/경영 능력)

★★★★★★★

시장을 파악하는 경쟁력, 서비스를 직접 개발하는 크리에이터 능력과 빠른 실행력이 높이 평가됨

기술성

(연구개발능력)

★★★★★★☆

스마트폰 기기의 엔지니어 시스템을 제어하여 런처방식으로 시스템을 통제하여 원더하이브만의 독자적인 서비스를 개발한 점이 뛰어남.

기술성

(제품의 우수성)

★★★★★★☆

보기 쉬운 디자인과 안정적인 플랫폼 구현으로 사용자 편의 성을 극대화 한 점이 돋보임.

시장성

(제품의 시장성)

★★★★★★★

불특정다수의 고객인 아닌 여행객을 타겟으로 하여 명확한 타겟고객을 확보, 이에 따라 마케팅과 사업 전략이 명확하게 설정할 수 있는 점이 성공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

사업성

(제품화 역량)

★★★★★★★

서비스 전용기기의 개발이 가능하지만, 시장의 상생과 사업화의 효율성을 적절히 반영한 제품으로 완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는 여지가 있음.

사업성

(수익성)

★★★★★★☆

초기 서비스 거점을 마련된 후 이용 고객을 확보하는 부분에서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나, 서비스 거점의 적극적인 협조가 수반된다면, 초기 시장 진입은 원활 할 것으로 예상됨.

** Editor’s Comments 6개 분야로 구성된 항목으로 Today’s Company의 사업성평가지표를 ★점 표시로 제공합니다.

Tags

Read Next